공지/뉴스

제목 VUE Audiotechnik의 베릴륨 트위터에 관하여
등록일 2017-02-07 조회수 621


현대에 들어서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AUDIO분야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스피커 분야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왜곡이 없는 Sound 재생을 위해서
Phase에 의한 간섭 문제에서 부터 새로운 신소재 개발등에 많은 스피커 제조업체들이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역을 담당하는 Tweeter의 경우 이러한 개발과 발전이 많이 이루어진 분야이기도 합니다. 
Adam사에서 사용해서 유명한 Ribbon트위터는 물론 프랑스 Focal의 '역돔'구조 트위터 등등 
많은 형태의 트위터들이 개발되었습니다. 

트위터를 제조하는 것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중의 하나는 바로 '진동'이었습니다. 

트위터가 담당하는 주파수 대역의 특성상 수천 수만번의 진동을 적은 왜곡으로 재생해 내야하는데 
이러한 고주파수의 진동을 감당해 내기에는 '소재'자체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소재의 트위터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초기의 실크는 물론, 알루미늄, 티타늄 등등의 소재가 트위터 제조의 소재로 사용되었으나,
개선은 있었으나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습니다. 
 게다가 SR장비의 경우 홈오디오와는 다르게 대출력으로 재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 안정적이면서도 왜곡이 없는 제품이 시급한 상황이기도 했지요. 
 과거 대용량 라이브에서 사용하였던 'Line Array'스피커에의 경우 소리의 '직진성'은 뛰어났으나 초고역, 일례로 '하이햇'의 사운드가 제대로 재생되지 않는다는 Field 사용자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근래들어 과거 트위터 소재에 있어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소재가 개발되었고
현재 SR 스피커에서 유일하게 이 소재를 사용하여 개발된 스피커가 미국 Vue Audiotechnik사의 al시리즈, h시리즈입니다. [홈오디오 분야에서는 프랑스의 Focal사가 사용중입니다.]
 

Vue al-Series의 Beryllium Tweeter

새로운 트위터 소재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Beryllium 입니다. 

이미 홈오디오 분야에선 최근들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재입니다. 
얼마전 삼성의 인수로 더욱 유명세를 탄 프랑스의 Focal사가 이 소재로 만든 트위터로 수많은 오디오 상을 휩쓸기도 했습니다. 

 Beryllium은 각 제조사들이 Tweeter의 소재로 선호할 수 밖에 없는 요소를 다 갖추었습니다. 
1 . 밀도대비 가벼운 소재
2 . 가볍지만 강한소재
3 . 가청영역대를 넘는 주파수 재생특성등

아래의 간단한 표를 보시면 이해하시기가 쉬울 겁니다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소재를 가지고 주파수에 따른 진동을 측정한 그래프 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도 확연한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측정상의 특징은 실제 청감상 고역이 쏘거나 갈라지지 않고 자연스럽고 풍부한 하모닉을 들려주게 됩니다 .가청 영역대 안에서도 'Beryllium'은 상당히 안정적인 진동폭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일반적인 상식으로 금속소재의 트위터는 고역이 '쏜다'는 특성이 있는데 Beryllium에 있어서는 다르게 다가옵니다. 실제 재생대역이 20Khz를 충분히 넘어서는데다, 위에 표처럼 왜곡이 거의 없기 때문에 Metal소재임에도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고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필자가 작업용으로 사용중인 Focal사의 Twinbe도 Beryllium소재도 되어 있는데 매일의 작업때문에 그 풍부하면서 왜곡이 없는 자연스러운 재생능력에 감탄할 정도로 Beryllium이 스피커라는 매채에 주는 이점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곡이 없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엔지니어가 FOH에서 의도하는 대로 믹싱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엔지니어가 원하는 사운드를 소스에서 자연스럽게 재생하기 때문에 현재 미국 내의 많은 엔지니어들이 VUE Audiotechnik제품들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점에 있습니다.

이러한 Beryllium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그간 SR, PA용으로 개발되지 못한 이유는 바로 
까다로운 제조공정과 소재의 단가에 있었습니다.
즉 기술력이 없다면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상당히 어려운 소재였으며, 그렇기에 최근까지도 초고가 하이엔드 홈오디오 제품에만 적용이 되었던 소재이기도합니다. 
 
 바로 이러한 문제를 VUE와 세계적인 음향소재 공급업체 Materion이 합작해서 현재 VUE Audiotechnik의 al, h 시리즈가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VUE & Materion Development Meeting, March 2012

현 VUE의 CEO인 Ken Berger(사진 최우측에서 두번째)와 Materion에서 함께 제작한 VUE al시리즈, h시리즈의  Beryllium Tweeter는 Ken Berger가 과거 EAW의 대표로 재직할 당시 SR스피커의 혁신을 일으킨 것 처럼 새로운 SR시즈템의 Sound Reference로 자리잡기 위해서 준비한 새로운 세대의 시스템입니다. 
 Materion Electrofusion은 10여년간 Beryllium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과거 HI-END스피커에나 가능했던 고정밀, 고가의 소재인 Beryllium을 PA시스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VUE와 함께 개발하였습니다.  

Materion의 TEST LAB

음향시장에서 사실상 중요한 것은 '소리'일 것입니다. 

Beryllium소재의 SR, PA용 스피커의 소리가 궁금하시다면
저희 청보음향에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언제든지 청음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